본문 바로가기
공부/Article review

'당신의 첫번째 날을 다른 누군가의 100일째와 비교하지 마세요'

by 업에듀케이션 2023. 11. 11.

 

당신의 첫번째 날을 다른 누군가의 100일째와 비교하지 마세요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지에대해 자부심을 가지세요


최근들어 저는 핸드폰 의존도가 너무 높아졌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었습니다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 제 집중력과 주의를 해킹하는 자극적인 것에 중독된 것과 같은 느낌이 들었었어요

논문도, 독서도 예전처럼 읽히지 않았고 심지어 읽으려 하지 않는 모습조차 보였습니다

더 이상 이러면 안되겠다 싶어 큰 맘을 먹고 일주일 전 핸드폰에서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을 삭제하였습니다

스탠포드 의과 대학 교수이자 화재의 책  ‘도파미네이션(Dopamine nation)’의 저자이신 애나렘키 교수님께서는 최소 4주 정도의 시간동안 완전한 절제를 해야지 신경가소성으로 인해 중독 전의 뇌를 가질 수 있다고 하셨었는데요

사실 저는 핸드폰에서는 삭제했지만 아이패드로는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ㅎㅎ;; 하지만 사용하는데 있어 핸드폰보단 노력이 더 많이 들기에 그에 반비례하게 평균 사용시간과 횟수는 눈에 띄게 줄었습니다 

그로인해 완전한 절제는 아니지만 고작 1주일간의 통제된 절제로 인해 좀 더 맑은 정신 상태를 가지게 된 것 같습니다



이번 추석 연휴기간 동안 저는 베트남에 다녀왔었는데요, 가서 개인시간을 가지면서 마음만 바쁘다는 핑계로 미뤄왔던 독서를 하며 마음을 정리하고 왔습니다.

그렇게 책을 읽다가 문득 제가 예전에 좋은 글을 모아 적어논 노트를 펼쳤는데 거기서 한번 울림이 왔었던 글이 있어서 여기에 그 글을 공유하려 합니다

 

당신의 첫번째 날을 다른 누군가의 100일째와 비교하지 마세요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지에대해 자부심을 가지세요

 

다시 보면서 예전에 저년차때의 제가 생각이 났습니다

배운대로 열심히하려고 노력했지만 잘 되지 않았던 때,
남들은 쉽게 이해하는데 나는 쉽게 이해되지 않았을 때,
남들은 바로 적용하여 효과를 보는데 나는 그렇지 못했을 때 입니다

 

돌이켜생각해보면 제가 너무 짧은 시간의 노력만으로 남들이 오랫동안 노력해서 얻은 결과와 같은 결과를 내려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지금 못하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내가 지금 나아지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는지 아닌지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금 내가 더 나아지기위해 무엇이라도, 조금이라도 노력하고 있다면 이건 시간의 문제지 분명하게 좋은 성과가 나타날 것입니다

변화를 본인은 못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변에서 무언가를 느낄 것이고 좋은 분들이 점점 함께하려 연락할 것입니다

노력하고 있지 않아도 문제가 생기지는 않을 것 입니다

하지만 지금보다 더 나아지지는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여기계신 선생님들도 혹시나 예전에 저와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시다면 이 말씀을 꼭 전해드리고 싶었습니다!

다들 화이팅이시고 저희 업에듀케이션이 늘 응원하겠습니다


아, 개인적으론
Do more of what makes you happy (너를 행복하게 만드는 것을 더 많이 하라)
라는 문장보다는 
Do more of what challenges you (너를 도전시키는 것을 더 많이 하라)
Do more of what causes you stress (너를 스트레스에 노출시키는 것을 더 많이 하라)
라는 문장이 저는 더 성장에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