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Article review

문진에서 빠질 수 없는 Behaviour of Symptoms에 대해 간략한 설명!

by 업에듀케이션 2023. 4. 22.
이 글은 업 저널클럽 (UP Journal Club)에 올라온 글을 게시한 것입니다
업 저널클럽 (UP Journal Club)에는 저희가 진행하는 강의 정보를 포함하여,
논문을 리뷰해드립니다

더 많은 정보를 얻고자 하시면 아래 링크를 통해 저희 톡방에 참여해보세요 :)

 

https://open.kakao.com/o/gS8L0see

 



오늘 환자 인터뷰 과정에서 진행되는Behaviour of Symptoms 확인 방법을 공부 하겠습니다.
 이는 아래 질문들로 구성됩니다:
-악화요인
-향상요인
-24시간 패턴
-Irritability

악화요인 확인시는 무슨 동작을 할 때 증상이 악화되는지 물어보면 됩니다. 이는 진단에도 도움이 되지만, 환자분이 삶에서 어떤 어려움이 있을지도 추론하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걸을 때 아프다고 하신다면, 어떤 구조물이 영향을 받는지 생각해서 진단적인 추론도 가능하지만, 동시에 걷는게 어려우셔서 취미 활동을 못하신다던지 여행을 못가신다던지 하는 문제가 있으실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고, 이것은 목표 설정으로 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향상 요인 확인 시에는 아프실 때 어떻게 통증을 조절 하시는지 여쭤보시면 됩니다. 이는 치료 전략 수립 및 진단에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면, 저는 팔을 머리 위로 올리면 팔 통증이 줄어듭니다 라고 한다면, 신경근 병증을 의심 할 수 있고, 증상이 많이 불편할 때 이렇게 하시라고 권해드릴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항상 What can they do for themselves? 를 생각해야 합니다.

24시간 패턴에서는, 아침에 증상이 더 나빠지는지, 밤에 더 아파지는지, 잠을 잘 주무시는지 확인 하는 부분입니다. 아침에 뻑뻑함을 느끼고, 야간통이 증가되는 것은 염증반응의 패턴이 되겠습니다. 또한, 잠을 잘 못주무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이것이 환자분의 회복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야간통은 또한 red flag 로 생각 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Irritability 는
- 통증이 얼마나 빨리 시작 되는지
- 통증이 얼마나 빨리 가라 앉는지
확인 하는 구간입니다. 고개를 오른쪽으로 돌리자마자 통증이 생기고, 이 통증이 3분정도 지속 된다고 한다면, 비교적 높은 irritability에 해당 합니다. 반면에 맨몸 스쿼트할때는 괜찮은데, 점핑 및 착지를 할때만 통증이 나타나고, 통증이 바로 사라진다고 한다면, 낮은 irritability 에 해당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는 얼마나 강하게 신체평가 및 치료를 할 수 있는지 판단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염증반응이 주된 통증의 이유인 경우 높은 irritability 를 지니고, 낮은 irritability 는 보통 mechanical pain 으로 분류 합니다.

이는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정보들중 일부 이며, 물론 부위별로 훨씬 더 깊게 들어 갈 수 있습니다. 우선은 기본 틀이 이렇다는 것 숙지 하시고, 월요일 부터 환자들에게 악화요인, 향상요인, 24시간 패턴, irritability 를 물어보는 습관을 들여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질문 있으시면, 알려주시고, 일단 이게 습관이 되시면 더 깊게 다뤄볼 수 있습니다! 

일단은 연습입니다!!

댓글